1. 과업의 배경
‖ 아산시 특색에 맞는 전국체육대회 기본 방향 설정
• 2016년 전국체육대회의 성공 개최를 통해 아산시 도시 인프라 개선 및 품격을 고양하고, 역동적 발전상을 널리 알리는 계기로 활용함
• 나아가 이를 활용하여 도시마케팅 측면에서 아산시를 홍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계될 수 있는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함
‖ 다양한 분야를 종합·조정하는 총괄기획과 로드맵 설정
• 전국단위의 종합행사 수행 경험이 부족하여 2016년 전국체육대회 준비·진행 과정에서 여러 분야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의 발생 여지가 있음
• 타 지방자치단체 성공 및 실패사례 분석과 환경 분석을 통하여 아산시를 마케팅 할 수 있는 엄밀한 계획의 수립과 로드맵의 설정이 필요함
2. 과업의 목적
‖ 충실한 기초조사·진단을 바탕으로 한 조성방안 마련
• 아산시 지역의 여건 및 잠재력 등을 면밀히 조사·분석하여 지역적 특성·장점에 맞는 마케팅방안 및 전략을 마련함으로써 자생적 성장기반 및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함
‖ 관광객과 지역주민의 수요와 특성에 맞는 정책 및 사업대안 작성
• 관광객의 기본수요 충족과 지역민들의 수요를 충실히 조사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및 사업대안을 마련함
‖ 통합적 관리를 위한 거버넌스체계 구축·운영 방안 제시
• 아산시 및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관광객 대응을 위한 종합적·협력적 관리체계 구축 및 방안을 제시함
- 이후 생략
목차
1. 과업의 개요
2. 지역여건과 전국체육대회 개최 효과 분석
3. 시민의견 및 타지역 사례분석
4. 비전 및 목표
5. 전국체육대회 활용 마케팅 방안
6. 사업 추진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