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버스운영체제 개선방안 연구

Keywords 충청남도 버스, 운영체제, 버스 산업정책

1) 연구의 배경

지금까지 버스 산업정책은 호황기에 기초하여 운송 질서 확립에 주안점을 두고 과다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영업형태의 규정, 인면허관리, 운송질서 유지 등 관리 감독에 치중해 왔다. 그 결과 버스산업은 엄격한 정부규제의 보호막 아래서 피동적이고 제한적인 경영에 안주하여 역동적인 시장의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왔다. 더욱이 최근 버스산업의 불황기를 맞아 정책당국에서도 버스활성화를 위하여 요금수준의 현실화와 영업형태의 다양화, 노선조정,부도업체의 인수조치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그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경제발전에 따라 자동차가 급속도로 보급되고 이로 인해 도시가 확산되고, 이는 또다시 자동차 보유 및 이용을 촉진하는 고리를 형성하면서 버스의 이용자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