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GEN AU - 조봉운,김명훈 DA - 2007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1152&seq=1 AB - 1) 연구의 배경 지금까지 버스 산업정책은 호황기에 기초하여 운송 질서 확립에 주안점을 두고 과다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영업형태의 규정, 인면허관리, 운송질서 유지 등 관리 감독에 치중해 왔다. 그 결과 버스산업은 엄격한 정부규제의 보호막 아래서 피동적이고 제한적인 경영에 안주하여 역동적인 시장의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왔다. 더욱이 최근 버스산업의 불황기를 맞아 정책당국에서도 버스활성화를 위하여 요금수준의 현실화와 영업형태의 다양화, 노선조정,부도업체의 인수조치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그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경제발전에 따라 자동차가 급속도로 보급되고 이로 인해 도시가 확산되고, 이는 또다시 자동차 보유 및 이용을 촉진하는 고리를 형성하면서 버스의 이용자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 이후 생략 LA - KO PB - 충남발전연구원 KW - 충청남도 버스 KW - 운영체제 KW - 버스 산업정책 TI - 충청남도 버스운영체제 개선방안 연구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