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정부와 지역발전 전략 (이재은,송두범,황혜란)

Keywords 이명박정부, 지역발전, 전략

이명박 정부 지역정책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역사회의 능동적인

대응이 중요해지고 있음. 일부에서는 지방 부재라는 비관이 없지 않으나 지역이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면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면 지역 발전의 왜곡과 지체라는 위기를 피할 수 없을 수도 있음.

지역사회의 능동적 대응을 이끌어나갈 첫걸음은 지역사회의 연구기관과 정치권, 언론계 및 시민사회의 공통된 인식과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공동인식과 전략 모색의 장으로 학술 세미나의 의의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