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날이 증대되어 가는 문화 수요층의 요구는 정보화와 함께 더욱 다양해지고, 고급화되어 가고 있다. 그리하여 이제 과거와 같은 새로운 자료발굴이나 그에 대한 지적 우월감만으로는 지역문화 연구의 의의가 충족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대상 내용도 과거와 같은 전통문화나 문화재 중심에서 이제는 생활문화 전반으로, 그리고 현재적 가치와 체험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는 추세이다.
-이후 생략
목차
'지역 전통문화', 그 가치와 정체성
지방의 문화정책에서 바랄 것
참여문화와 수요층의 기대부응
문화인력의 연계와 상생이 관건
철저한 문화콘텐츠의 수집과 정리
"특성화 · 차별화" 된 소프트웨어
21세기 지역문화와 '살아있는 충남문화'
이해준 지역사관련 발표 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