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3호-[연구원 논단]충청남도 매장문화재의 효율적 보존관리 방안

Keywords 23호, 연구원 논단, 충청남도, 매장 문화재, 보존관리

1. 머리말

최근들어 충남도내에서는 고속도로 건설, 산업공단 건설, 택지개발 등 대대적인 국토개발이 추진되면서 개발부지 내에 분포하는 매장문화재에 대한 조사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급속한 개발사업의 시행과 문화재 사업에 대한 계획성 부재, 그리고 문화재 보존에 대한 인식부족과 경제적 지원의 미흡 등 다양한 이유로 영원히 보존되어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들이 대부분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