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23호-[연구원 논단]농촌문화·지식자원의 활용방안

Keywords 23호, 연구원 논단, 농촌문화, 지식자원, 활용방안, 지식정보

Abstract

충남은 "4천만이 살고 싶은 충남 건설"을 도정의 중요지표로 삼고 있고, 깨끗하며 인정미 넘치는 충남인의 정서와 이러한 농촌의 전통문화가 어우러진다면 문화와 환경의 신세기에 이런 도정 목표는 더욱 잘 부합될 것이라 판단된다. 충남지역의 전통문화 중에서 전 국가적 보편성을 가진 백제문화나 기호예학 같은 경우를 논외로 할 경우, 정말 충남만의 강점과 차별성, 그리고 "충남스러움"들이 고스란히 간직된 곳이 바로 우리의 농촌이 아닐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