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의 전원주거단지 조성 실태 및 거주자 특성에 관한 연구 -충청남도를 중심으로-

Keywords 농촌지역, 전원주거단지, 거주자, 전원주택, 전원마을조성사업

60년대 베이비붐세대의 은퇴와 더불어 영농을 목적으로 하는 귀농 인구뿐만 아니라 단순히 전원생활의 향유를 목적으로 하는 귀촌 인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 1990년에는 귀농 가구가 371 호에 불과하였으나 2009년에는 열 배가 넘는 4,080호로 증가하여 연평균 13.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귀촌에 있어서도 2007년부터 도시에서 농촌 지역으로의 인구 유입이 반대 방향의 유출보다 많아지기 시작하여 2009년에는 약 62만 명의 도시민이 귀촌하였다.(농촌경제연구원, 2011)

이러한 귀농·귀촌 인구의 증가는 특히 농촌지역에 있어 전원주택 및 전원주거단지의 증가를 낳고 있고, 이는 최근 주목할 만한 농촌지역사회의 주요 변화요인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전원주거지의 증가는 농촌지역 인구유치라는 긍정적인 측면과, 도․농 혼재(混在)․혼주(混住)에 의한 정체성의 상실, 농촌경관의 변화 및 파괴, 지역사회의 갈등 유발 및 커뮤니티의 혼란 등 부정적인 측면이 동시에 발생될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고, 일부 지역에서 이러한 문제점이 실제 발생하고 있는 사례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의 관련 정책수립시 다양한 문제발생 가능성에 대한 검토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초적인 연구조차 부족한 실정이라 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충청남도를 중심으로 최근 증가하고 있는 농촌지역 전원주거단지의 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원주거단지의 조성실태 및 거주자 특성을 조사․분석하여, 문제점과 시사점을 도출하고, 향후 귀농․귀촌정책의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전원주거단지 중 전원마을조성사업을 통한 전원주거단지와 일반민간 사업자에 의해 조성된 전원주거단지의 실태를 비교·분석하여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