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과 상권연구회 워크숍

Abstract

◦ 2013년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으로 본격적으로 시작한 도시재생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로 가속화되고, 광역자치단체의 역할과 책임이 점점 강조되고 있음 ◦ [충남 특색을 살린 도시재생 콘텐츠 발굴]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충남지역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도시재생 콘텐츠를 발굴하고 사업화하는 것이 중요함 ◦ [도시재생사업 선정방식 전환] 지금까지의 도시재생사업추진 방식은 ‘공모방식’이었음. 많은 전문가와 행정의 요구처럼 사업방식이 공모방식에서 제안(인정)방식으로의 전환하여야 함 ◦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재원확보] 안정적 재원확보와 더불어 주민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크라우드펀딩 등을 통한 재원확보도 중요함 - 최근, 국내외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한 도시재생사업 사례는 확산되고, 그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으므로, 지금부터 충분한 검토가 필요함 - 크라우드펀딩에 의한 도시재생은 “작은 참여가 가져오는 놀라운-의미 있는 변화”로 말할 만큼 도시재생의 기본적 성격과 부합함 ◦ [주체간 역할 분담] 국가-광역자치단체-기초자치단체의 역할분담과 준비 중인 광역도시재생센터의 역할이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