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미전통시장 마케팅 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

Title
해미전통시장 마케팅 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책임자
조영재
Keywords
해미전통시장, 마케팅
Issue Date
2018
기간
20180601 ~ 20181130
Publisher
충남연구원
Citation
비도서(pdf only)
Abstract
인구감소, 교통의 발달, 대형마트의 등장 및 인터넷 쇼핑 등의 소비행태 변화로 전통시장 쇠퇴가 가속화 되었다. 이에 국가적 차원에서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많은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나 이러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인구 저성장 시대, 인구 감소시대에 전통시장이 활성화·유지되지 않아 지속적인 쇠퇴가 우려되고 있다. 이후생략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내용 2 3) 대상지 현황 3 2 연구방법 및 흐름도 4 1) 연구의 방법 4 2) 흐름도 5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정책 현황 6 1 선행연구 검토 6 1) 전통시장의 문화여가 및 관광지 기능에 따른 활성화 6 2) 전통시장 브랜드, 장소성 등 활성화 요인에 관한 연구 7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7 2 전통시장 관련 제도 및 지원 사업 8 1) 전통시장 활성화 관련 제도 8 2) 상권활성화 제도 10 3) 지원 사업 -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 사업 10 제3장 사례분석 18 1 국내 전통시장 성공 사례 18 1) 전통시장 융합 마케팅 사례분석 18 2) 관광형 전통시장 성공사례 19 2 국외 전통시장 성공 사례 - 유후인 21 1) 일본 유후인 개요 21 2) 유후인 관광 코스 23 3) 유후인 상품 24 4) 시사점 28 3 외부공간 활용 사례 29 1) 대전 중앙메가플라자 옥외공간 사례 29 2) 신세계백화점 옥상공간 32 3) 루프탑 활용 사례 34 제4장 서산 해미전통시장 현황 및 환경분석 36 1 서산 해미전통시장(해미공설시장) 현황 36 1) 해미전통시장 일반현황 36 2) 해미전통시장 신축현황 38 3) 해미전통시장 상권분석 40 2 해미읍 전통시장 및 상점가 현황 41 3 서산시 해미면 현황 44 1) 지명과 해미면 위치 44 2) 서산시와 해미읍 주요 먹거리, 특산품, 축제 44 3) 주요관광자원 현황 45 4 해미전통시장 및 상점가 문제인식과 대응 방안 50 1) 현황의 문제점과 잠재력 50 2) 문제인식 51 3) 대응 방안 52 제5장 활성화 방안 55 1 해미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55 1) 단계별 전통시장 활성화 방향 수립 55 2) 업종의 변경 56 3) 시설개선(Hardware) 사업 56 4) 경영사업(Humanware & Software) 57 5) 시장특성화사업 59 6) 제도 개선 61 2 해미읍 상권활성화 방안 62 1) 해미 상권 활성화 방향 설정 62 2) 상권활성화 구역 설정(안) 63 3) 상권활성화를 위한 주요사업 방향 64 4) 단계별 추진 및 제도개선 사항 67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69 1 결론 및 요약 69 2 정책 제언 71 □ 부록 1 자문회의 73 참고문헌 82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전략과제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