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버스는 정부가 설정한 교통의 탈탄소화에 대한 구체적 해답을 제공할 수 있는 대중교통정책으로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정부 및 지역 차원에서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가 이루어지는 추세임
◦ 국가 및 지역별로 수소버스 보급 사례를 살펴본 결과, 각국은 2020년대 초반 연료전지버스의 상용화를 예상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본격적인 수소 인프라가 완성될 것으로 예상함
◦ 충남의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음을 고려해야 할 것임
첫째, 실증사업 없는 성급한 상용화 진입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체계적인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둘째, 자동차 부품업체의 생태계가 중요한 산업으로서, 산업 생태계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함
셋째, 수소버스 공급업자, 이용자, 정부 뿐 아니라 운수 사업자에게도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운수 사업자 시각의 논리가 필요함
넷째, 규모화와 다양성의 균형으로서 수소버스 10대 이상 편대 편성의 필요와 다양한 사이트에서 테스트할 필요성이 있음
목차
1. 수소버스 도입의 사회적 배경
2. 주요국의 수소버스 보급 노력
3.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한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