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미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고객동선 및 점포배열 컨설팅

Title
해미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고객동선 및 점포배열 컨설팅
연구책임자
이민정
Keywords
해미전통시장, 고객동선, 점포배열
Issue Date
2018
기간
20180501 ~ 20180930
Publisher
충남연구원
Citation
비도서(pdf only)
Abstract
◦ 해미전통시장은 서산시 해미면 읍내리 202 일원에 위치한 상설정기시장으로 해미읍성 진남문에서 도보 280m거리(직선 150m) 거리에 위치. 1924년 개설 이래 별도 시설투자 없이 유지되다가 2015년부터 시설현대화사업(재건축) 추진중. 2018년1월 영업손실보상 등 마무리 ◦ 이민정ㆍ신동호(2015) 연구에서 실시한 경제성분석을 바탕으로 관광형시장을 기본방향으로 하여 테마, 점포배치 등 구상 ◦ 크게 2개 Zone으로 구성. Zone1(해미의 멋), Zone 2(해미의 맛)으로 테마를 잡고, Zone 1에서는 서산,해미의 특산품, 관련상품판매의 청년몰로 구성, Zone 2는 먹거리 중심으로 구성 ◦ 1층은 자유롭게 점포를 드나들면서 개방감있고 왁자지껄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2층은 쉬면서 먹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 Zone 1(해미의 멋)은 주출입구로 들어오는 방문객이 가장 먼저 해미의 특산품, 제조품을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안 ◦ 특히 Zone 2(해미의 맛)은 1층과 2층을 연계하여, 1층에서 구입한 먹거리를 2층에서 앉아 먹을 수 있는 노량진수산시장 시스템 제안 ◦ 입점점포선정은 기본적으로 입찰을 통해 공정하게 진행하며, 화재보험공제 가입의무화를 통해 안전한 시장만들기 추진
목차
1. 해미전통시장 소개 2. 해미시장 상권분석 및 해미전통시장 연계성 도출 3. 시장점포구성 및 고객동선 구상 4. 공통적 개선방안 5. 기타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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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현안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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