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다문화정책 워크숍(CNI세미나2019-106)

Keywords 다문화, 이민, 이민정책

Abstract

목적 ❍ 지방자치단체의 외국인 주민수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내 거주 외국인주민 수는 104,854명(‘17.11.)으로 주민등록인구대비 4.8%를 차지하여 전국 1위 수준임 - 외국인 주민수가 10만 명 이상인 동시에 인구대비 외국인 주민 비율이 4%이상인 광역자치단체는 충남, 서울, 경기 세 곳임 ❍ 충청남도 지역맞춤형 다문화정책 수요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 필요 - 제3차 외국인정책기본계획 : 지자체 역할 및 인프라 확대 추진 ∘ 지자체에 이민전담 부서 도입 및 기본계획 수립 시 지자체 참여를 위한 법적기반 마련 -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 : 지역 환경 조성 및 참여‧교류 프로그램 활성화 ∘ 지역 자율성에 기반을 둔 지역사회 프로그램 발굴 및 확산 - 범부처 인구정책 TF : 우수 외국인재를 활용한 인구감소지역 활력제고 ∘ 수도권, 대도시 외 인구감소지역의 외국인 유치‧적응 프로그램 도입 ❍ 2020년도 충청남도 다문화 연구과제 발굴 필요 - 관련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워크숍을 통하여, 차년도 충청남도 다문화관련 연구과제 발굴 모색 개요 ❍ 일시 : 2019. 11. 7. (목) 15:00 ~ 16:30 ❍ 장소 : 충남연구원 3층 회의실 ❍ 주최 : 충남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