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마을만들기 제3회 대화마당(CNI세미나2019-047)

마을공동체농업은 생산기반인 농지를 재정비하고 생산수단으로서 농기계와 인력을 공유하며, 수확물을 공동으로 가공하고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이것은 농업과 농촌의 위기를 마을공동체의 힘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시도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저희 충남마을만들기지원센터에서는 <마을독본> 3호(2018년 10월)의 특집주제로 "마을공동체농업:초고령화시대의 농업 방향"을 다룬바 있습니다. 이번 제3회 대화마당에서는 마을공동체농업에 주목하고 특히 청년들의 농촌정착을 지원하는 방안과 연계하여 토론하고자 합니다. 농업과 농촌의 위기를 공동체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좋은 학습과 토론의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연구정책조성-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