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연구센터 정책세미나 (대형참사 예방을 위한 구조적 진단과 과제)(CNI세미나2018-026)

제1회의 ╷기조발제╷세월호 참사, 위기관리의 변화와 과제 • 기조발제 1 : 대형참사와 공동체의 탄력성 3 노진철 (경북대 사회학과 교수) • 기조발제 2 : 세월호 참사가 재난안전 분야에 주는 교훈(별도인쇄) 19 박종운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안전소위원회위원장, 변호사) 제2회의 대형참사 발생의 진단과 이슈 • 발제 1 : 국민과 소통하는 참사현장관리 : 트라우마 예방을 통한 신뢰로운 정부 25 배정이 (인제대 교수) • 발제 2 : 세월호 참사 4주기를 추모하며 얻는 교훈 41 박성일 (목포해양대 교수) • 발제 3 : 동일본대지진 복구·부흥의 문제점 및 과제 47 라정일 (돗토리대 교수) • 토론 1 : 조호대 (순천향대 교수) 65 • 토론 2 : 이병재 (국토연구원 도시방재·수자원연구센터장) 68 • 토론 3 : 성기환 (서일대 교수) 69 • 토론 4 : 송윤석 (서정대 교수) 71 • 토론 5 : 최희천 (열린사이버대 교수) 73 제3회의 ╷종합토론╷ 대형참사 위기관리, 시급한 대안은 무엇인가 • 토론 1 : 대형화재 - 변수남 (소방청 119 구조구급 국장) 77 • 토론 2 : 지진 및 건물붕괴 - 신수봉 (한국지진공학회 회장) 92 • 토론 3 : 해난사고 - 류찬열 (코리아샐비지 대표) 98 • 토론 4 : 화학물질 - 이윤근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소장) 111 • 토론 5 : 질병 및 감염병 - 최보율 (한양대 보건대학원 교수) 114 • 토론 6 : 원전안전 - 이정윤 (원자력안전과 미래 대표) 126

위기관리; 재난대비; 세월호; 대형참사; 연구정책조성-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