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제6회 충남 마을만들기 대화마당_CNI세미나2018-066

Keywords 마을만들기, 대화마당, 공동체재산, 재산관리대장, 실습

Abstract

주민들이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토론하고 합의해야 할 일이 매우 많습니다. 그 중에서 마을의 공동재산을 잘 관리하는 것, 특히 행정사업을 통해 생겨난 건물이나 공동활동을 통해 만든 현금자산을 투명하게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잘못 관리하여 마을에 갈등이 생기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제6회 대화마당은 지난 대화마당에 연속하여 심층 사례발표와 실습을 진행합니다. 마을 공동체 재산을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한 핵심사항으로 도출된 ‘재산관리대장’을 직접 만들었던 사례들을 들어보고 쟁점토론을 거쳐 직접 작성해보는 실습도 해보려 합니다. 더욱 알찬 토론과 실습을 위해 사전 준비사항(아래)을 확인하고 오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대화마당 장소를 준비해주신 아산시 도고면 시전권역은 마을기업을 운영하면서 마을재산 관리를 철저히 시행하고 있는 마을이기도 합니다. 많이 참석하시어 좋은 학습과 실습이 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