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광역해양생태계보전사업(YSLME) 국제협력프로그램 참여방안 세미나(CNI세미나2018-071)

Ⅰ추진 배경 ❍ 황해광역해양생태계(YSLME, Yellow Sea Large Marine Ecosystem) 보전사업은 한·중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황해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는 국제협력 사업임 ❍ 충남도는 해양환경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관련 국제프로그램 참여 활성화 방안을 모색중임 ❍ 특히 해양쓰레기, 유해해양생물, 오염물질 유입 등의 환경문제에 황해권역 국제공동대응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Ⅱ워크숍 목적 ❍ 본 세미나에서는 YSLME 2기 사업 시작에 따른 황해권역 국제협력사업 계획을 살펴보고, 충남 해역의 해양환경보전을 위해 국제협력사업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논의 및 참여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해양환경공단(KOEM),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등 주관기관의 사업추진 현황(1기 사업 성과 및 2기사업 소개)에 대한 발표 ❍ 서해안 주요 해양환경현안에 대한 효율적인 국제공동대응 방안을 모색 ❍ 도내 지속가능한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국제협력프로그램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사업 참여 세부 방안 및 일정 논의

황해광역해양생태계보전사업; 해양쓰레기; 공동조사; 연구정책조성-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