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제7회 충남 마을만들기 대화마당_CNI세미나2018-080

Keywords 마을만들기, 대화마당, 마을공동체, 마을규약, 사례

Abstract

마을은 주민들의 약속으로 운영되는 곳입니다. 전통에서 유래하는 불문율은 당연히 존중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농업의 형태가 바뀌고 주민구성원이나 생활양식도 많이 변한만큼 새롭게 계속 개정하면서 발전시켜 나가야합니다. 그러므로 살기 좋고 미래의 희망이 있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서 주민의 상호협의에 의한 마을자치규약을 재정비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제7회 대화마당은 마을자치규약의 첫 번째 시간으로 “마을규약 실태와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마을규약 재정비를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떠한 것을 중요하게 검토해야하는지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번 대화마당 장소를 준비해주신 당진시는 주민자치활동을 매우 활발히 전개해온 지역입니다. 2017년부터 읍면동중심의 주민자치활동을 마을로 확대하는 차원에서 마을의 갈등과 분쟁을 예방하고 내부 해결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을자치규약 준칙 표준(안)‘을 작성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많이 참석하시어 좋은 학습과 토론의 장이 펼쳐지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