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연구는 국민신문고와 법정민원서식으로 접수된 충청남도 에 접수된 (2015.01~2017.06) 약 98,000건에 민원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셜 빅데이터 분석기법인 형태소, 워드클라우드, 의미연결망 분석을 수행하였음
◦ 충청남도 민원은 2015년 1월~2017년 6월까지 국민신문고 4,403건, 법정민원서식 93,122건이 접수되었으며, 2015년 3월에 4,289건으로 가장 많이 접수되었음
◦ 분석의 주요결과는 워드 클라우드와 의미연결망을 통해 시각화 및 통계자료로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민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후 충청남도에서 정책적으로 준비해야할 부분을 제언의 형태로 제시 하였음
◦우선적으로 데이터 기반의 기술적 분석 이외에 이를 해석 및 정무적 판단까지 고려될 수 있는 문제 해결형 민원 분석 체계의 구축이 필요함
◦문제 해결형 민원 분석 체계의 확립을 통해 타 기관과의 자료 및 시스템 연계방안이 강구되어야 할것이며 기본적인 소셜 빅데이터 분석 이외에 다양한 분석 방법론이 정립 되어야 함 ◦ 최종적으로 문제해결형 융복합 민원 분석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자료관리, 분석, 유지보수가 가능한 업무분장의 마련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