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김산업 실태분석 및 발전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광역적 관점에서 충남도 김 산업의 요충지인 3개 시‧군(서천, 홍성, 보령)과 원초김 생산어업인, 마른김․조미김 업체가 갖고 있는 현안문제 및 주요 이슈를 파악하고, 포화된 내수시장과 급성장하는 해외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지역 김 산업의 실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현재의 주요 문제점 및 쟁점사항을 도출하여 그에 따른 대응방안, 더 나아가 체계적인 산업 육성방안을 검토한다. 이를 통하여 충남도 김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및 추진사업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