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태양광발전시설 현황 및 생태적·경관적 대응전략

Abstract

2008년 태양광발전사업이 본격화 된 후 태양광발전시설 설치는 저탄소 녹색성장 및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확대한다는 정부정책의 일환으로 장려되고 있으나 개발행위허가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 없이 산림에 무분별하게 설치되면서 경관훼손과 주민들과의 갈등, 산림과 농경지의 잠식은 물론 강풍과 강우에 의한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양광발전사업 확대를 추진하는 산자부는 도로ㆍ주거 등으로부터 거리 제한을 없애거나 최소화하라고 주문하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자연생태훼손, 자연경관훼손, 자연안전성훼손, 주민들과의 갈등 문제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나 이에 대한 법적ㆍ과학적 근거가 미흡하여 시설물 설치를 위한 지침에 반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태양광발전시설로 인한 자연환경훼손과 주민들의 심적 갈등에 대해 생태적ㆍ경관적 측면에서의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