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오미 현대화 사업 연구

Abstract

◦ 일반적으로 향토음식이라 함은 그 지방에서 생산된 재료를 가지고 그 지방의 조리법으로 조리하여 그 지방 사람들이 흔히 먹어 왔고 현재도 먹고 있는 서정성이 강한 것을 말함.

◦ 이러한 의미의 향토음식으로써 현재 예산의 오미는 예산 전통소갈비, 예당 붕어찜, 민물어죽, 삽다리곱창, 수덕사 산채정식 등 5가지가 있음.

◦ 현재 예산 오미 중 예당붕어찜과 민물어죽은 예당저수지와 민물고기라는 장소와 재료면에서 중복된 면이 있고, 붕어찜은 전국적인 음식으로서 지역 정체성이 부족하다는 등 예산 오미 변경과 관련한 여론이 있어, 이를 현재 실정에 맞게 개선이 요구되고 있음

◦ 예산군민 설문조사에서 예산오미(味) 중 교체 대상 자원에 대한 의견은 매우 동의(5점)를 기준으로 하여 예당붕어찜(3.74점), 삽다리 곱창(3.11점)순과 신규지정 대상 자원에 대한 의견은 예산장터 국밥(4.10점), 예산국수(3.51점) 등의 순으로 응답함.

◦ 향후 예산오미를 현대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오미에 대한 활용방안 모색을 중심으로 예산군의 지역특산물과 연계한 음식관광상품의 개발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