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자동차산업 생태계 확대를 위한 자동차부품기업 유치방안

Keywords 자동차, 생태계, 부품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수도권 규제완화로 인한 지속적인 유치기업의 감소는 충남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 자명하다. 충남은 그동안 수도권규제로 인한 반사이익을 얻었지만 수도권규제가 점점 완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기업유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기존에는 산업의 구분 없이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 및 입지보조금, 각종 세제해택을 내세워 기업을 유치하였다. 그러나 산업이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시기에 시장을 보다 세분화하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 기업의 마케팅도 과거 모든 소비자 대상에서 현재에는 직업성별연령에 따라 다른 전략을 수립하듯이 기업유치에서도 특정 산업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의 충남의 성장을 이끌어왔고, 충남의 기반산업인 자동차부품산업을 중심으로 유치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또한 유치하고자 하는 기업이 어느 권역에 속하는지에 따라서도 유치 전략의 변화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