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배드민턴대회 개최에 다른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연구

③ 관계자(선수단 및 스태프, 등)와 관람객 소비지출로 인해 발생되는 효과 등

● 이러한 수요변화들을 통해 지역경제에는 생산과 부가가치, 고용등의 측면에서 변화가 발생하게 됨. 단 지역 내 수요변화로 인한 이러한 효과들은 전국적으로 발생되는 효과이며, 개최지역을 중심으로 광역적으로 파급됨

● 이는 주로 지역간 상품 및 생산요소의 자유로운 이동을 내용으로 하는 현실 경제의 개방성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관계는 지역간·산업간 연관관계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지역간투입 산출(IRIO) 표와 모형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