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지역 전력가격 차등화 방안

Abstract

충남지역은 발전 및 송전설비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지표 상 많은 부담을 안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관련설비 입지에 대한 지원 혹은 보상금이 지급되고 있으나 그 액수는 충남지역이 부담하고 있는 실질적인 비용에 비해 매우 적기 때문에 사실 상 충남지역은 다른 지역의 전력수급 특히 수도권 전력수급을 위해 많은 사회적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력요금이 지역별 비용 부담을 정확히 반영하는 방식으로 운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전력요금은 이러한 지역 차등 비용을 거의 반영하지 않는 전국단일요금제로 운용되어 수도권과 해당지역간의 형평성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더구나 이는 충남 등 일부 지역의 문제를 넘어 최근 전력수요 대란이나 송전망 갈등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 전체의 전력수급 패러다임의 문제와 관련되는 것이다. 충남지역을 넘어 우리나라 전력수급 패러다임의 개선을 위해서도 이에 대한 문제 제기와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데 본 연구의 연구배경과 문제의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