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통합브랜드 구축방안 연구

1. 필요성과 목적

세계화와 지역화의 결합을 의미하는 글로컬리즘(glocalism) 시대를 맞이하여 각 도시들은 도시의 차별화된 분야를 발굴하고, 브랜드 구축을 통한 도시의 국 내․외 경쟁력 및 자산 가치를 높여 나가는데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기업이 제품 브랜드명을 홍보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는 것처럼 도시들 역시 마케팅 전략으로 도시 브랜드 수립 및 가치 상승에 주력함으로서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지역을 활성화하려는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일반화된 지자체들의 브랜드 전략이 일관적이지 못하거나 명확하지 못한 목표의식의 결여 등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어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도시브랜드 구축을 통한 도시의 국 내․외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지역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통합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구축되고 관리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