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자기주도적행정체계의 지속적 관리방안 연구

1. 필요성과 목적

현재 충청남도는 좋은 지방정부를 만들기 위해 3농(농어업·농어촌·농어업인)과 행정, 지방분권 혁신을 내세우고 있다. 행정혁신의 경우, 원칙과 규칙, 인권과 자유, 시장이 불공정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어떤 국가보다 좋은 세계 최고의 정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자기 주도적인 행정구현을 위한 학습·토론 분위기 조성과 업무 결과에 대한 자긍심과 책임성 강화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독서대학 운영(연 5회 1500명 참여), 저자초청 독서토론(연4회 500명 참여), 정책실명제(주요정책 결정·집행과정 실명등록 117개 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자기주도적 행정문화 정착을 위한 부서평가를 2012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또한 2014년 부터는 자기주도적행정의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하여 명상camp 운영, 테마정책연수, 재능기부등의 사업을 실시할 예정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