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성장시대의 신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산업 육성 및 지역개발사업의 방향과 과제

1. 연구의 배경

국내에서는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가 사회적인 쟁점으로 떠오르고 가운데 전세계적으로도 사회양극화 해소는 국가적인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잦은 세계금융위기를 거치면서 하위계층이 더욱 어려움을 겪기 때문만이 아니라, 사회양극화가 경제위기의 원인이기 때문에 분배정의를 실현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스티글리츠, 2012라이시, 2011).

사회적 격차와 양극화 현상은 공간 분야에서 더 극명하게 드러난다. 경제위기로 특정산업이 위기에 빠지면서 도시 전체가 실업상태에 이르거나 대규모 제조업체의 도산이나 해외 이전으로 도시경제가 마비되는 것이 대표적인 경우이다. 공간적 격차 문제는 지역주민이나 당사자가 직접 그 지역에 거주하고 있고, 각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정치인들이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정치적인 쟁점이 될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간의 결집도 용이하다. 그러나 유사한 문제가 경쟁적으로 제기되면서 결과적으로 어떤 문제도 해소되지 않는 악순환이 반복될 우려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