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고령자 교통안전 개선방안 연구

Title
충남 고령자 교통안전 개선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김원철
연구자
조봉운; 박철희; 유준일
Keywords
고령자, 교통, 안전
Issue Date
2013
기간
20130101 ~ 20131231
Publisher
충남발전연구원
Citation
040 충211 13-04
Abstract
1. 필요성과 목적
고령화에 따라 고령인구의 사회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이들의 외부지체시간이 증가하게 되었으나 고령친화적인 물리적 시설과 제도적 상황이 충분치 못한 환경에서 여러 가지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특히, 일반인에 비해 보행속도가 현저하게 느리고, 시력・청력・인지반응속도 등이 퇴화되어 위험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저하로 교통사고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07년 15,767건에서 2011년 22,484건으로 연평균 9.3%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2011년 기준 교통사고에 의한 사망사고 심각도 즉 교통사고 1건당 발생되는 사망률(치사율)은 전국 평균 0.07명/건으로 나타났다. 충남 고령자 교통사고 치사율은 전국 평균 대비 약 1.85배가 높은 0.13명/건으로 전국 16개 시・도 중 최하위(16위)로 이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고령자 교통사고의 증가는 고령 인구의 급속한 증가가 가장 큰 원인(노출지수 측면)이겠으나 고령 인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고령자 교통사고에 대한 대책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심각도(사망률)가 높은 수준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고령자 교통사고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 시설, 단속 등 종합적인 점검과 대책 개발이 필요하다.

- 이후 생략
목차
제1장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1) 공간적 범위 2
2) 시간적 범위 2
3) 수행 방법 2
3. 연구의 흐름 3

제2장 선행연구 검토 5
1. 고령자 정의 5
2. 고령자 교통안전 위해요소 8
1) 신체 및 인지특성 관련 위해요소 8
2) 행동 및 통행특성 관련 위해요소 10
3. 고령자 교통안전 위해요소 대처방안 12
1) 일본의 대처방안 12
2) 미국의 대처방안 16
4. 국내・외 고령자 관련 교통안전제도 19
1) 국내 교통안전제도 19
2) 국외 교통안전제도 22

제3장 충남 고령자 교통안전 현황 진단 및 분석 25
1. 분석개요 25
2.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현황 및 문제점 26
1) 전국 시・도 고령자 교통안전 순위 26
2) 충남 시・군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현황 30
3)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특성 34
4)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발생특성 45
3. 고령자 교통안전의식 현황 및 문제점 53
1) 조사 개요 53
2) 분석 개요 55

제4장 고령자 교통안전 개선방안 65
1. 추진전략 65
2. 추진방안 66
1) 고령자의 실수를 예방하는 개선전략 : 교육(Education) 66
2) 고령자를 안전하게 유도하는 개선전략 : 시설(Engineering) 72
3) 고령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개선전략 : 단속(Enforcement) 78
3. 추진계획 81
1) 고령자의 실수를 예방하는 개선전략 : 교육(Education) 81
2) 고령자를 안전하게 유도하는 개선전략 : 시설(Engineering) 81
3) 고령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개선전략 : 단속(Enforcement) 82

제5장 결론 83

참고 문헌 87
부 록 89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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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전략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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