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이전관련 인적자원개발 영향 평가

Keywords 공공기관 이전, 인적자원개발, 영향 평가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지역개발이 지역 발전 패러다임의 핵심적 요소로 자리해 왔다. 하지만 다양성과 창의성이 중시되는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전통적 발전전략의 효용성은 급속히 체감하고 있다. 이에 새로 출범한 참여 정부는 국정운영 기조를 지방분권과 균형 발전으로 천명한 상태에서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정책대안으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요체로 하는 혁신도시 건설 계획을 비롯해 행정중심복합도시, 기업도시, 지역 혁신체제, 혁신클러스터, 지역 특구 등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