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농어촌지역 버스서비스 개선방안 연구

Keywords 농어촌, 버스, 서비스, 개선

1. 필요성과 목적

농어촌지역은 낮은 인구밀도, 심한 굴곡 지형, 도로조건 악화 등으로 대형버스 위주의 대중교통수단의 운영효율이 낮고, 도심으로의 인구이출, 개인 자동차 보유 증가, 고령화 등에 의해 실제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용계층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버스서비스 공급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더욱이,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의 예산부족과 중앙 정부의 경제적 지원 미흡으로 버스서비스의 질(質) 저하를 부추기고 있다. 이러한 지방지역의 버스서비스 수준 악화는 단순히 지역주민의 이동상에 불편을 초래하는 수준을 넘어 기초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장소로의 접근을 보장해주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로 인해, 버스서비스가 낙후된 지역주민은 버스서비스 수준이 높은 지역과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되는 사회적 배제를 경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