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통합성과관리 체계 연구

Keywords 충청남도, 통합 성과관리, 목표관리제도(MBO), 책임경영제도, 균형성과제도(BSC), 직무성과계약제도

Abstract

본 연구는 충남도청의 현행 성과관리제도를 민선 5기를 기점으로 하여 효율적인 통합성과관리 운영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현재 충남도청에서 목표관리제, 실·국장 책임 경영제, 성과관리(BSC) 제도가 운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기초적인 연구로서 현행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타 광역자치단체 수준에서 도입·운영 중인 성과관리제도를 파악하여 충남도청에 접목 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나아가 충남도청 관리층 공무원들을 중심으로 현행 성과관리제도에 대한 인식과 현행 체계에서 성과관리제도 운용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 분석을 토대로 하여 통합성과관리 모형을 설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