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인적자원개발사업 평가 및 사후관리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Keywords 충청남도, 인적자원, 사후관리, 프로그램, 기초연구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인적자원은 국민 개개인·사회 및 국가의 발전에 필요한 지식·기술·태도 등 인간이 지니는 능력과 품성을 지칭하며, 인적자원개발은 국가·지방자치단체·교육기관·기업 등이 인적자원을 양성·배분·활용하고, 이와 관련되는 사회적 규범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제반활동을 의미한다.(2007, 인적자원개발기본법).

즉, 인적자원개발이라 함은 국가 및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인적자원에 대한 개발을 진행함으로써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사회·국가의 발전을 연계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