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정책엑스포(CNI세미나2017-003)

1. 들어가며

국가균형발전에 관한 논의는 국가와 정부, 시대를 막론하고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적 시도 또한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우리나라도 과거 발전국가 시기 요소투입형 불균형 성장 전략을 추구한 결과 단기간 내 전세계적으로 그 유래를 찾기 힘든 고속/압축성장을 달성하였으나, 수도권 과밀과 지방 과소라는 공간적 양극화를 유발하였고, 지방정부에 대한 중앙정부의 우월적 권위가 지속되고 있는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