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제7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_환황해권 해양교류와 미래(권덕영, 이윤선)

O 2016년 제7회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 O 주제 : 환황해권 해양교류와 미래 O 개 요 - 일시 : 2016년 7월 7일(목)~ 10일(일) - 장소 : 당진시청, 세한대 당진캠퍼스, 당진 및 내포지역 O 자료집 ▶ 1권_주제발표 및 종합토론 - 기조발표: 환황해권의 해양역사상과 발전정책-백제모델 - 윤명철(동국대학교) - 제1주제 : 환황해, 도전과 창조의 바다 - 최미순(세한대학교) - 제2주제 : 환황해권 해양신산업 발전방안 - 강길모(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제3주제 : 동아시아 역사 공간 '황해 지중해' - 권덕영(부산외국어대학교) - 제4주제 : 환황해권 민화에서 읽어보는 도서해양 관념 - 이윤선(목포대학교) - 토론문1 : 요트 세계일주를 통한 국가홍보 사례와 해양레저문화 활성화 방안 - 김승진(팀 아라파니) - 토론문2 : 환황해권 해양신산업 발전방안을 중심으로 - 임영곤(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토론문3 : 동아시아 역사 공간 '황해지중해'를 읽고 - 윤재운(대구대학교) - 토론문4 : 이윤선교수의 '환황해권 민화에서 읽어보는 도서해양개념"에 대한 논평 - 정병모(경주대학교) ▶ 2권 - [ Session 1 ] 고대 해상세력의 교류문화 - [ Session 2 ] 항로와 해역, 그리고 경계 - [ Session 3 ] 한일 간의 교역과 갈등 - [ Session 4 ] 도서 연안지역의 사회사 ▶ 3권 - [ Session 5 ] 도서해양 민속과 공연예술 - [ Session 6 ] 도서해양의 문학적 형상과 언어문화 - [ Session 7 ] 어촌사회와 어로문화, 그리고 해양푸드 - [ Session 8 ] 도서해양 콘텐츠와 관광 ▶ 4권 - [ Session 9 ] 도서해양 생태자원 - [ Session 10 ] 도서해양의 법과 정책 - [ Session 11 ] 특별-해양문화유산 - [ Session 12 ] 특별-해양레저스포츠 ▶ 5권 - [ Session 13 ] 특별-대중국 교류 - [ Session 14 ] 특별-내포문화권의 해양역사문화 - [ Session 15 ] 특별-당진항 활성화 - [ Session 16 ] 특별-화성 당성과 항해 실크로드

환황해권; 해양교류;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