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석탄화력발전과 미세먼지 세미나(이상훈)

O 발전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석탄화력발전 축소 대안 시나리오 O 목 적 -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이슈가 대두되면서 그 주요원인 중 하나로 석탄화력발전소가 지목되고 있음 - 이미 선진국에서는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따른 피해 등으로 석탄화력발전소를 더 이상 증설하지 않거나 단계적으로 폐쇄하고 있음 - 그러나 우리나라는 경제성과 안정성의 이유로 석탄화력발전의 유지 및 증대를 고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국내 석탄화력발전 설비의 절반 가까이가 운영되고 있는 충청남도는 그 피해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됨 - 이에 석탄화력발전과 미세먼지에 대한 국내외 이슈 등을 점검하고 석탄화력발전의 전망 및 대응 방안을 연속 세미나를 통해 모색하고자 함 O 개 요 - 일시 : 2016년 7월 6일(수) 10:00~11:50 - 장소 : 충남연구원 1층 회의실 - 참석자 : 충청남도, 학ㆍ연 전문가, NGO, 충남연구원 등 O 주제발표 - 제1주제 : 발전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석탄화력발전 축소 대안 시나리오- 이상훈 박사(녹색에너지 전략연구소)

석탄; 화력; 발전; 미세먼지;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