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동체연구회 제2회 현장토론회"농촌지역사회의 자율성과 협동조합"(김정섭)

농촌 지역사회의 자율성과 협동조합: 홍동면 사례 연구*

협동조합을 ‘농촌 지역사회 발전에 활용할 수 있는 수단’으로 보는 도구주의적 관점이 아니라 ‘주민들의 생활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일종’으로 이해하려는 해석학적 관점에서, 충남 홍성군 홍동면의 협동조합운동을 고찰하였다. 시장 실패와 정부 실패로부터 연원하는 사회적 배제에 대한 농촌 주민들의 자율적 대응이자 ‘체계가 생활세계를 식민지화’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농촌 지역사회의 생활세계를 회복하려는 운동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자조적 활동으로 홍동면의 협동조합 및 유사한 협동조직 운동을 독해할 수 있다. 그 과정을 주민 스스로의 ‘문제제기-학습-조직화’라는 3단계로 구성하고 개념화할 수 있다. 홍동면 지역사회의 협동 운동 배경에는 ‘이상촌’ 또는 ‘지역사회’라는 언표들로 대표되는 주민들의 담론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