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정책의 지속가능한 대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 (김은경,배명순,오관영,전재경,허재영,김홍상,이상헌,이상철)

1 세미나 개최 목적 - 기후변화, 산업구조의 변화, 수자원 이용패턴 변화 등으로 인해 기존의 댐 건설 등 구조물 중심의 수자원 운용의 효용성은 한계에 도달 - 댐 건설로 인한 생태계 파괴, 수몰 이주민 발생, 지역 간 수자원 분쟁, 편익과 피해의 공간적 불일치 등 다양한 사회 생태적 피해와 갈등 발생 - 댐 및 광역상수도에 의존한 용수 이용으로 지자체 단위의 수자원 계획 및 관리 역량 및 자율성 훼손 - 기존 댐 및 광역상수도 중심의 수자원정책에서 탈피하여 지속 가능하고 정의로운 수자원정책을 수립할 필요성 - 이후 생략

수자원; 정책; 지속가능; 댐건설; 물환경;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