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충남 사회적경제 콜로키움 '외국의 사회적경제 추진동향' (김성오,장종익,오귀복,오은주)

Keywords 사회적, 경제, 콜로키움, 외국, 추진동향

1) 개괄

몬드라곤은 스페인 바스크 지역 몬드라곤시에서 1940년대부터 성당 주임신부 호세 마리아 아리스멘디 아리에타 주도로 시작된 노동자 생산협동조합운동이다.

1956년 가스 스토브와 가스 취사도구를 만들었던 첫번째 협동조합 [울고]가 설립된 이후 1960년대 1970년대, 그리고 1980년대를 거치면서 거대한 협동조합으로 성장하였다.

2010년 현재 약 260개 회사가 금융, 제조업, 유통, 지식 등 4개 부문을 포괄하는 하나의 기업집단으로 조직되어 있다. 한국으로 따지면 일종의 재벌기업인데, 단지 그 주인이 특정 가문이 아니라 회사에서 직접 일을 하고 있는 노동자들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노동자들이 소유하고 경영자를 선임하며 경영전체를 관리 감독하는 체제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