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발전연구원 개원 17주년 자료집 (고승희,신동호)

Ⅰ. 서론

최근에 행복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면서 행복의 조작적 정의나 행복지수의 측정에 관한 많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경제성장으로 최소한의 의식주 문제가 해결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사람들은 인생을 보다 잘 즐기기 위한 고민으로써 삶의 질(quality of life)과 행복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행복에 관한 연구의 활발한 진행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연구는 서양 학자들에 의해 개발된 행복 측정치를 대부분 번안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충남도민의 정서가 반영된 행복지수를 측정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서은국 외, 2010). 따라서 충남의 여건과 실정이 고려된 충남 도민에게 적용가능한 행복지수의 개발과 이를 통한 충남 도민의 행복 증진을 위한 정책방향의 설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충남 도민의 행복지수를 측정하고 이에 기초하여 도민의 행복증진을 위한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