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투자통상분야의 장?단기 비전과 정책방향 (김양중,김익성,오수용,박종찬)

FTA로 대표되는 지역주의(regionalism)는 세계화와 함께 오늘날 국제경제를 특징짓는 뚜렷한 조류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충남의 투자통상정책이 한발 앞서가기 위해서는 국제통상환경질서에 순조롭게 부응하는 새로운 투자통상방향과 비전제시가 필요하다. 2009년은 글로벌 경제위기 하에서 충남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어려운 한해였다. 그러나 2009년 후반기부터 세계경제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 경기지표들도 국내 경기가 살아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충남은 2010년을 새로운 도약의 시기로 삼고 보다 먼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세계 경제지표, 국내외 여건 등을 고려하여 향후 충남 투자통상의 향후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투자통상 전략을 투자통상, 국제협력, 통상지원의 3분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 이후 생략

충청남도; 투자; 통상분양; 장.단기; 비전; 정책; 방향;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