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워크숍 (조경수)

Title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워크숍 (조경수)
연구책임자
조경수
Keywords
간판, 거리, 조성사업
Issue Date
2010
기간
20100406 ~ 20100406
Publisher
충남발전연구원
Citation
359.01175 충211 10-13
Abstract
1. 도시적 관점에서부터 시작한다.
간판 각각의 개별성에서 벗어나 도시적 관점에서부터 계획 되어져야 한다. 도시의 특징을 ICON으로 상징 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 되어야 할 것이며, 통일성과 개별성의 문제에서 조율 되어져야 할 것이다.
2. 건축 및 주변환경과 어울리게 한다.
간판은 건물에 DECO가 되어야 한다. 가장 효율적이고 최소한의 장식으로서 건물 및 주변환경과 어울려야 한다. 그 것이 과하여 주변환경을 잊게 하거나 너무 소극적인 것이 되어 주변이 드러난다면 안 될 것이다.
3. 최대한 건축물을 배경으로 활용한다.
간판을 벽면에 가득 채워야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다. 건축물의 마감재에 따른 간판의 재료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시공성과 경제적 측면에서 유리하다.
4. 지나치게 자극적인 것은 규제한다.
자극적인 간판은 주변 업소들에게 경쟁심을 일으키며, 거리의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옥외광고물의 지나친 사행성 간판은 규제하여야만 유지 되어 질 수 있있다.
5. 간판은 지속적으로 유지 및 관리한다.
간판은 꾸준히 청소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 계획에서부터 지속 가능한 간판디자인을 고려하고, 관리적 측면에서의 효율성을 검토하여 사용자의 관리가 용이하도록 계획 되어야 한다.

- 이후 생략
목차
[제1주제]Signboard Guide & Project (조경수 남서울대학교)

■Guide
Part1. 간판디자인 개발원칙
1.간판 디자인의 목적
2.간판 디자인의 5원칙
3.간판 Check List

Part2. 간판디자인 구성요소
1.표기요소_서체
2.표기요소_재료
3.표기요소_색채
4.표기요소_조명

■Project
Part3. 장항읍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시범사업
Part4. 청양군 중심거리 가로간판 정비사업


[제2주제]서천군 간판이 아름다운 시범거리 조성사업
1.추진배경 및 목적
2.사업개요
3.사업 대상지 현황
4.문제점 및 대안
5.특정구역지정 및 표시제한 내용
6.기본계획 및 디자인 컨셉
7.추진현황 및 일정
8.추진 과정상 위협요소
9.사업완료 (서천읍,장항읍)


[제3주제]간판정비사업 사례 분석
1.간판정비사업 사례
2.사업의 시행 조건
3.개선 방안


[제4주제]옥외광고센터 홍보자료 (충남)
1.한국옥외광고센터 소개
2.비전과 전략
3.상생협력의 파트너쉽 구축


[제5주제]옥외광고물 정책방향과 충남 공공디자인 발전
1.옥외광고물 진단
2.옥외광고물 정책방향 및 공공디자인 발전
3.충남 간판정비 사례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조성 > 워크숍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