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GEN AU - 조경수 DA - 2010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5327&seq=1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5327&seq=2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5327&seq=3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5327&seq=4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5327&seq=5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5327&seq=6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5327&seq=7 UR - 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15327&seq=8 UR - http://oak.cni.re.kr//handle/2016.oak/2867 AB - 1. 도시적 관점에서부터 시작한다. 간판 각각의 개별성에서 벗어나 도시적 관점에서부터 계획 되어져야 한다. 도시의 특징을 ICON으로 상징 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 되어야 할 것이며, 통일성과 개별성의 문제에서 조율 되어져야 할 것이다. 2. 건축 및 주변환경과 어울리게 한다. 간판은 건물에 DECO가 되어야 한다. 가장 효율적이고 최소한의 장식으로서 건물 및 주변환경과 어울려야 한다. 그 것이 과하여 주변환경을 잊게 하거나 너무 소극적인 것이 되어 주변이 드러난다면 안 될 것이다. 3. 최대한 건축물을 배경으로 활용한다. 간판을 벽면에 가득 채워야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다. 건축물의 마감재에 따른 간판의 재료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시공성과 경제적 측면에서 유리하다. 4. 지나치게 자극적인 것은 규제한다. 자극적인 간판은 주변 업소들에게 경쟁심을 일으키며, 거리의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옥외광고물의 지나친 사행성 간판은 규제하여야만 유지 되어 질 수 있있다. 5. 간판은 지속적으로 유지 및 관리한다. 간판은 꾸준히 청소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 계획에서부터 지속 가능한 간판디자인을 고려하고, 관리적 측면에서의 효율성을 검토하여 사용자의 관리가 용이하도록 계획 되어야 한다. - 이후 생략 LA - KO PB - 충남발전연구원 KW - 간판 KW - 거리 KW - 조성사업 TI -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워크숍 (조경수)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