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산업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국방산업의 발전방안 세미나 (이재홍,김강녕)

Keywords 국방, 과학, 산업, 클러스터, 구축, 국방산업, 발전방안, 세미나

□ 국방 측면

군은 미래 첨단 신기술 적용 시스템 및 기술 소요가 급증하고, 이를 확보하는 방법은 적기에 확보할 수 있는 국내 연구개발 우선 정책이다.

그러나 국내 국방전문 연구소는 하나뿐이며, 연구인력 등 자원의 제약을 받으며,분산된 산?학?연 등의 연구개발 능력의 결집도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민 우위 기술에 대한 개방형 R&D 역할분담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한다.

□ 충청남도 측면

군 관련 부서, 각종 연구소 그리고 연구중심대학 등 국방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인프라가 상당한 수준 구축되어 있고, 기술수준도 군보다 우위 기술분야가 다수 존재하고 있음으로 대표기업을 중심 축으로 한 국방산업 클러스터-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보유하고 있는 R&D 능력을 국방에 접목시켜 국가안보에 기여할 필요가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