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 충남 도약의 씨앗」 심포지엄 (임재영,신동호,이선하,정환영)

◦ 참여 정부는 21세기 국가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지방화와 세계화 전략으로서 대내외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음 ◦ 특히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개발’은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및 지방분권, 수도권 발전전략과 함께 21세기 국가 균형 발전을 선도할 핵심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음 - 이를 통해 수도권의 과밀해소와 경쟁력 증진을 통한 질적 성장의 계기를 마련하고, 각 지역들의 역동적 발전 계기를 조성하여 국가 혁신과 국토개조의 초석이 되도록 하는 의도를 갖고 있음(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추진 위원회, 2005) ◦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사업의 수행에 있어 많은 시간과 재원이 소요된다는 점임 - 이용 가능한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의 효과는 면밀히 검토될 필요가 있음 - 특히 지역 간 불균형을 완화하고 모든 지역의 잠재 능력과 국가역량을 극대화 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는 본 사업의 성격상, 향후 발생되는 지역 경제 변화에 대한 면밀한 분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짐 - 이후 생략

행정중심복합도시; 충남; 도약; 씨앗;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