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RHRD심포지엄 '충남지역 미래인재육성방안' (황성원,권경주,김언주)

Abstract

새롭게 역사의 문을 연 21세기는 격동의 시대라 할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지구촌 모두의 공통된 사항이기도 하다. 정치․경제적 변화는 물론 사회구조와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해 풍요 속의 빈곤과 인간 소외의 현상이 심화되면서 여태껏 경험하지 못했던 각종 사회문제들이 공동체의 통합과 인간화를 가로막고 있다. 이런 극단적인 물질주의와 개인주의가 지배하는 사회 분위기는 장차 새로운 시대를 짊어지고 나아갈 차세대의 주역들인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성장하고 그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키워나갈 기회와 환경적 조건들을 어렵게 하고 있다.

오늘날까지 인류가 장구한 역사와 문화를 이어올 수 있는 조건은 바로 다음 세대를 이어갈 청소년에 대한 교육과 지도를 통해 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