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서해안 포럼 '서해안축 중심의 동북아 물류허브 건설' (이철식,하헌구,이재훈)

Title
제3회 서해안 포럼 '서해안축 중심의 동북아 물류허브 건설' (이철식,하헌구,이재훈)
연구책임자
이철식, 하헌구, 이재훈
Keywords
제3회, 서해안, 포럼, 서해안축, 중심, 동북아, 물류허브
Issue Date
2005
기간
20050824 ~ 20050824
Publisher
충남발전연구원
Citation
359.01175 충211 05-08
Abstract
1. 대중국 교역규모 및 패턴
○ 1979년 중국은 개방화 정책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제가 장기 침체를 거듭하고 있던 1990년대 중반부터는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은 지난 20여 년간 세계 최고 수준의 경제성장 실적을 유지해 왔으며, 2005년 세계 4위, 2010년 세계 3위, 2020년 세계 2위, 2041년 세계 1위의 경제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무역은 일본, 한국, 대만, 아세안 등 주변 아시아 국가로부터 중간재를 수입해 가공한 다음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시장에 최종재를 수출하는 삼각무역의 특성을 갖고 있음

○ 대중국 무역추이
- 한중수교가 이루어진 1992년 64억 달러였던 대중국 교역액은 2004년 792억 달러로 급증하였음.

- 이후 생략
목차
[제1주제] 동북아물류의 여건변화와 서해안축의 역할
(이철식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교수·한국미래물류연구원 이사장)
1. 서론
2. 동북아 물류 여건변화
3. 서해안축 항만의 개발계획
4. 서해안축의 역할
5. 결론

[제2주제] 참여정부의 동북아 물류허브정책의 평가와 대안
(하헌구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교수)
1. 동북아물류중심화 전략의 개요
2. 동북아 물류 중심화 전략 추진의 현황
3. 전략 추진에 대한 평가
4. 정책제언

[제3주제] 서해안물류철도망구축 방안
(이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1. 서해안 철도망의 현황
2. 서해안 철도망 구축의 여건과 방향
3. 서해안 철도망 구축 노선
4. 서해안 철도망 구축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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