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문화권 특정지역 개발 활성화를 위한 심포지움(오석민,박철희,차미숙)

○ 환경이 해당 지역의 특성을 결정짓는 것은 아니겠으나, 그 영향을 미치는 범위는 결코 적지 않다. 교통수단이 발달하지 못했던 전통시대에, 근거리이지만 산악에 의하여 사회적 교섭이 차단되고, 원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선박을 이용한 왕래가 용이한 경우는 드물지 않았다. 이런 의미에서 교통로는 외부와의 교섭을 보여주는 증거이자, 동시에 교섭을 강화 도는 차단하는 기제이기도 했다. - 이후 생략

내포문화권; 특정지역;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