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개원 10주년 기념 세미나1 - 충남의 미래비전 및 핵심전략 (김선배,김정호,정회성,박창석)

1. 충남의 경제사회 여건과 문제점 1) 인구 및 지역 경제 ◦ 충남의 인구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증가세로 전환하였으나 1998-2003년 기간 동안 총 1.1만 명 증가에 그침 - 수도권과 인접한 북부권은 신산업지대 형성, 아산만권 배후 신시가지․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사업 등의 영향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농어촌 지역은 인구감소가 지속 ※ 서천․청양‧태안‧금산군 등은 인구 7만 이하의 과소지역 ◦ 산업구조는 농림어업과 광공업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운수․통신 등의 SOC 및 기타산업의 비중은 낮음 - 산업별 총생산은 1차산업이 13.7%로 전국평균의 3배이며, 취업구조는 농림수산업이 40.3%로 전국보다 3배 이상 높음 - 이후 생략

충남; 미래비전; 핵심전략;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