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1호-[특집]새로운 경제틀 속에서 충남도의 중소기업 지원대책

Keywords 11호, 특집, 경제틀, 중소기업, 지원대책

Ⅰ. 머리말

1997년 말에 발생한 한국의 금융·외환위기는 1980년대 이후 금융 자유화가 전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추진되는 가운데 발생하였다. 1980년대 초에 멕시코를 비롯한 남미국가에서 발생한 금융기관의 부실화 및 기업의 부실화에 따른 외국자본의 철수에 의해 촉발된 것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는 이번 아시아의 금융위기는 동남아시아의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그리고 한국에 이르기까지 그 전염효과가 급속하게 파급되고 있다.